[에브리뉴스=김종원 기자]지난 2019년 4월에 확정되어야 할 선거법 개정이 21대 국회의원 선거 예비등록일이 지난 시점까지 오리무중인 가운데,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예비후보등록이 17일 시작되면서 예비후보자들의 본격적인 레이스가 시작되었다.
예비후보들은 선거캠페인을 전개하기 위한 기초자료 활용을 위해 정당지지율, 인지도, 지지도 등의 각종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축척되어 있던 데이터들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선거 전략을 설계하게 된다.
여론조사는 결과 데이터 값보다 해석이 중요하고, 교차분석을 통한 시물레이션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볼 수 있다.
또한 예비후보들의 아전인수(我田引水)식 해석과 그에 따른 선거캠페인 전략에 경악하지 않을 수 없는 사례도 만히 경험했다.
21대 총선과 관련한 여론조사에 대한 예비후보자들의 반응, 그리고 진보와 보수층 지지층들의 해석에서 일치하는 대표적 4가지를 현장에서 만난 관계자들로부터 확인할 수 있었다.
“자유한국당과 보수당은 적폐세력임으로 국민들이 지지하지 않는다는 것이 여론조사를 통해 나타나는 것이다”
“국민들 여론은 문재인 정부와 여당에 대한 불만이 폭발 직전인데, 여론조사기관이 조작했거나, 진보지지층들이 대거 포함된 여론조사 결과임으로 국민 여론이 아니다”
“50대 이상 어른들은 정보가 부족해서 보수당을 지지하고 있다”
“청년층들이 조국사태와 경제정책 실패에도 문재인 정부와 진보정당을 지지하는지 모르겠다”
여론조사에 관계해온 30여년의 경험으로 “4가지의 해석에 동의하는 후보들은 ‘낙선’ 할 가능성이 높다”라고 확신한다.
선거에서 후보자들이 여론조사에 임해야 하는 자세는 첫째, 결과 값을 인정하는 점이 중요하다. 둘째, 여론조사에서 나타나는 결과 값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이다. 셋째, 해결방안(Solution)을 찾아야 한다.
21대 국회의원 선거는 4번의 후보자 여론조사를 선거 외 비용으로 허용하고 있다. 그러나 위에서 제시한 3가지의 자세가 되어 있지 않은 후보는 여론조사를 통해 선거캠페인에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비용만 낭비할 뿐이라는 사실을 직시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마지막으로, 후보자의 입맛에 맞춰주는 여론조사 기관이냐, 신뢰할 수 있는 전문 여론조사기관 인가를 판단하는 것도 후보자의 몫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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