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브리뉴스=김영찬 기자] 김성식 국민의당 정책위의장이 '홍만표 법조비리' 사건을 20대 국회의 제1호 특검 대상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김 정책위의장은 31일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검찰 수사가 제 식구 감싸기식의 내부 도화선 끊어내기에 그친다면 20대 국회의 제1호 특검 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건은 혐의의 본질이 전관 커넥션과 법조비리지 탈세가 아니다"라며 의견을 피력했다.
또한, "국민의당은 이미 전관예우를 포함한 기득권 카르텔 타파를 대표 정책과제로 선정했다"며 "국민을 분노케 하고 불공정성을 야기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정책과제를 제대로 준비해 내놓겠다"고 말했다.
전관 커넥션에 이어 '낙하산 인사'와 관련해서도 한 마디 거들었다. 대우조선해양의 낙하산 인사 사퇴 소동과 관련해 "이 또한 기득권 카르텔의 한 모습"이라며 "국민의당은 구조조정과 관련해 이해당사자 감독기관 등의 책임을 규명하고 책임질 부분을 져야 한다고 말했고 천정배 대표가 낙하산법을 발의하면서 대우조선해양에 낙하산 투입되는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우조선해양에 산업은행 커넥션, 인수위 커넥션, 여당 커넥션 등 셀 수 없는 낙하산이 투입됐고 그들은 돈만 쏟아붓기에 동참하지 않았냐"며 "19대 국회에서 천 대표가 발의한 낙하산방지법을 20대 국회에서 우선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리고 지난 28일 있었던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망 사고와 관련해서는 "안전문제이기도 하지만 비정규직의 양산, 하청업체 떠넘기기 같은 잘못된 관행도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지하철 2호선 강남역에서 수리하던 19살의 외주업체 직원이 사망했는데 메트로는 외주업체 직원의 잘못이라고 책임을 회피했다"며 서울시를 꾸짖었다.
"서울시는 비용절감을 위해 미숙련 비정규직을 썼다"며 "정규직 직원이 수리하는 5~8호선은 수리가 조금 늦더라도 반드시 2인 1조로 출동하지만, 1~4호선은 1인 출동이 잦다는 게 원인이라 한다"고 구조적인 문제에 대해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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