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브리뉴스=김영찬 기자]앞으로 전기자동차 충전기 인증이 쉬워질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전기자동차 충전기 법정 계량기 인증 기준과 제조업 시설요건을 완화하는 등 기업 부담 경감을 추진하겠다고 19일 밝혔다.
국표원은 이러한 개선방안을 담은 ‘전기자동차 충전기 기술기준’ 개정안에 대한 공청회를 이날 서울 구로구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서울지역본부에서 열고 업계 의견을 수렴, 연내 개정 절차를 완료할 예정이다.
주요 개선 내용을 보면 우선 부품 변경 시 인증을 간소화한다. 충전기 수요자에 따라 사양 변경이 잦은 디스플레이·모뎀·결재 장치 등 부가 전자장치 변경 시에는 일부 시험만으로 인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외관 변경·단자대 변경과 같은 가벼운 사항은 승인을 면제한다.
특히 업계의 불편 사항으로 작용한 케이블 길이 변경은 최초 형식 승인 시 최소 길이와 최대 길이를 승인받으면 해당 길이 범위에서는 추가 승인 없이 자유롭게 변경·제조할 수 있게 했다.
제조업 요건도 완화한다. 전기자동차 충전기 계량기 제조업체로 등록하려면 최대 용량 교류 300V/40A, 직류 500V/120A 등의 검사시설을 갖춰야 해 신규 진출 기업에 부담이 됐으나 앞으로는 실제 제조하는 제품의 용량에 맞는 시설만 갖추면 되도록 관련 법령 개정을 추진한다.
충전요금 정확도는 향상한다. 소비자에게 보다 정확한 충전요금을 알려주기 위해 충전량 표시 눈금 단위를 소수점 첫째 자리 이하에서 소수점 둘째 자리 이하로 변경한다.
국표원은 업계 의견을 반영해 개정 내용을 보완하고, 행정예고 등 절차를 거쳐 이르면 3분기, 늦어도 연내 ‘전기자동차 충전기 기술기준’을 개정 고시하고 시행할 계획이다.
이상훈 국표원장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국내 전기자동차는 23만대, 충전기는 10만7000대가 보급됐으며 지속해서 증가할 것”이라며 “인증 제도가 전기자동차 충전기 보급의 걸림돌로 작용하지 않도록 업계와 긴밀히 소통해 인증 부담을 완화하는 동시에 국민이 전기자동차 충전기를 신뢰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계량 관리와 불법 조작 예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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