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브리뉴스=엄성은 기자]올해 7월부터는 자동차로 유지기능이 탑재된 레벨3 자율차의 출시·판매를 할 수 있게 된다.
자동차로 유지기능은 운전자가 운전대를 잡지 않아도 자율주행시스템이 스스로 안전하게 차선을 유지하면서 주행하고 긴급 상황 등에 대응하는 기능을 말한다.
5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자율주행차가 안전하게 제작되고 상용화될 수 있도록 부분 자율주행차(레벨3) 안전기준을 세계 최초로 도입했다.
기존 안전기준 상의 첨단조향장치(레벨2)는 운전자를 지원하는 기능으로 차로유지기능을 작동시해도 운전자의 책임 아래 운전을 수행하므로 운전대를 잡은 채로 운행해야 했다.
이번 부분 자율주행(레벨3) 안전기준 도입으로 지정된 작동영역에서는 자율차의 책임 아래 손을 떼고도 지속적인 차로유지 자율주행이 가능해진다.
이번에 제정된 레벨3 안전기준은 국토부가 추진한 연구의 성과를 바탕으로 UN 산하 자동차안전기준국제조화포럼(UN/ECE/WP.29)에서 논의되는 국제 동향과 국내 업계·학계 등 의견수렴을 거쳐 마련됐다.
개정안의 주요 내용을 보면 우선 자율주행시스템의 정의 도입을 통해 단계별 기능 구분 명확화했다. 미국 자동차공학회 분류(레벨0~5) 상 레벨3을 부분 자율주행, 레벨4를 조건부 완전 자율주행, 레벨5를 완전 자율주행으로 구분했다.
또 레벨3 자율차가 차로유지 시 다양한 상황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부분 자율주행시스템 안전기준 마련했다. 운전 가능 여부 확인 후 작동, 자율주행 시 안전확보, 상황별 운전전환 요구, 긴급한 상황의 경우, 시스템 고장 대비 등이다.
이번 개정안에서는 레벨3 자동차로유지기능과 함께 운전자의 지시(첨단조향장치 on버튼을 누르고 방향지시기 작동)에 따라 시스템이 운전자 대신 안전하게 차로를 변경하는 레벨2 수동차로변경기능도 탑재할 수 있도록 제도화했다.
앞으로는 국제 논의를 바탕으로 자율주행차가 스스로 판단해 차로 변경을 수행하는 레벨3 자동차로변경기능도 단계적으로 도입할 방침이다.
부분 자율주행차 안전기준은 공포 후 6개월 이후 시행된다. 시행 전 안전기준을 기반으로 자율차 성능 검증을 위한 시험방법 등을 시행세칙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이창기 국토부 첨단자동차기술과 과장은 “이번에 도입된 자율주행차 안전기준을 기반으로 국제 안전기준 논의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한국이 자율주행차 국제 기준을 선도할 수 있도록 추진할 것”이라며 “자율주행차 분야에서 제도가 미비해 산업 발전에 애로가 생기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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