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덕녕 기자] 글로벌 금융위기가 국내에 상륙한지 3년, 대한민국 밥상에 ‘웰빙’(Well-being), ‘고물가’(Inflation), ‘싱글용’(Single), ‘간편한’(Easy), 이른바 똑똑한(W.I.S.E) 식단이 많이 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는 최근 닐슨컴퍼니의 소비자 패널자료를 입수해 전국 3,000명 가정주부의 ‘글로벌 금융위기 3년, 장바구니 동향’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8일 밝혔다.
우선 눈에 띄는 변화는 ‘웰빙’. 지난 3년간 웰빙 음료로 각광받았던 홍초·흑초와 같은 건강식 식초음료가 무려 112.2% 증가했고, 커피의 소비 증가(0.1%)보다는 차음료 소비가 14.2% 늘었다. 무가당, 유기농 등 다양한 요구르트 제품도 7.1% 증가하는 등 인기를 끌어온 것으로 전해졌다.
또 동일본 대지진에 따른 방사능 우려로 생선 소비가 14.0% 주는 등 수산물 소비가 4.1% 감소됐다. 반면, ‘국내 연안에서 길러진 김은 안전하다’는 인식으로 김 판매는 22.4% 증가했다.
지난 3년간 ‘인플레이션’이 몰고 온 식단의 변화도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여름 가격이 폭등했던 돼지고기 소비는 1.8% 감소됐다. 반면, 호주·미국산 수입 소고기의 증가로 소고기 소비는 8.1% 증가했고 건강식품으로 뜨고 있는 오리고기는 24%나 상승했다.
고물가로 외식이 감소한 데 비해 집에서 직접 요리를 해 먹는 가정이 지속적으로 는 것으로 추정됐다. 대표적 조미료로 꼽히는 ‘맛소금’의 소비는 54.4%나 늘어났고 후추(11.8%), 참기름(9.3%)의 소비가 꾸준히 늘었다. 식기 세척 시 필요한 고무장갑·행주 등 주방잡화(9.7%) 소비도 상승했다. 반면 원당·밀 등의 수입원자재 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설탕과 밀가루의 소비는 각각 8.2%, 27.0% 하락했다.
최근 ‘싱글’가정의 증가와 더불어 한국인 특유의 빨리빨리 문화가 접목되면서 ‘간편식’ 시장도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싱글족의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는 즉석 레토르트식품(즉석 밥·죽 등으로 대표)은 56.3% 증가했고, 씨리얼 판매도 35.6% 상승했다.
냉동·냉장식품이 3.3% 증가한 가운데, 1~2인 가구의 소비는 12.0% 증가했다. 소가족 구조가 많은 20대는 27.6% 냉동·냉장식품 소비를 늘린 것으로 나타났고, 30대는 3.4%가량 증가시켰다.
등산·레저 등 야외활동이 많아지면서 스포츠 음료는 37.2% 증가했고, 생수 소비도 26.9%로 크게 늘었다.
이동근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은 “금융위기 이후 3년간 고물가현상과 생활패턴의 변화들이 국민들의 소비패턴까지 바꾸어 놓고 있다”며 “변화된 소비패턴에 부응하기 위한 소매유통기업들의 부단한 노력이 요구되는 시점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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