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브리뉴스=안정훈 기자] 민주노총 소속의 화물·철도·지하철·버스·택시·항공 등 운수부문 노동자들이 공공성 강화와 노동권 보장을 촉구하며 올해 하반기 공동 투쟁에 나서기로 결의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는 7일 서울 강서구 공공운수노조 회의실에서 전국공공운수노조 운수산업협의회 대표자회의를 열고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대형항공사는 화물운송으로 최대 실적을 올렸지만, 하청 조업사는 사상 최대 손실을 입고 일자리를 빼앗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기자회견을 통해 “반복되는 대유행과 일상의 멈춤은 우리 사회, 특히 교통과 운수부문의 취약점을 드러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교통서비스의 운행 감축과 노동자의 일자리 위기는 양질의 교통서비스 부족을 초래했고 대중교통에 더 의존할 수밖에 없는 소득집단과 지역에 더 큰 타격을 줬다”며 “비대면 거래의 폭증으로 살인적인 노동강도에 시달리는 배송노동자들의 과로사와 안전사고가 반복되면서 운수부문 일자리가 얼마나 형편없는지를 보여줬다”고 했다.
노조는 코로나19 이후 공공성 강화와 노동권 보장을 위한 운수부문 대개혁을 요구했다. 노조가 내건 4대 의제는 ▲공공교통 확대 ▲민영화 중단 및 재공영화 ▲국민과 노동자의 안전 보장 ▲양질의 일자리 만들기 등이다.
아울러 노조는 분야별 현안에 대한 문제해결도 요구했다. 공항항만운송본부의 경우 ▲고용유지지원금 연장 ▲특별지고용지원업종 확대 및 기한 연장 ▲코로나19로 인한 해고노동자 복직을 위한 조치 마련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합병에 따른 고용안정 대책 마련을 위한 노정교섭 ▲항만-하역노동자 안전보건 대책 수립 등을 요구했다.
민주버스본부는 ▲버스 완전공영제 실시 ▲지자체 보조금 관리감독 강화 ▲1일 2교대 즉각 시행 ▲탄력근로제 폐지 ▲차고지 휴게시설 확충 ▲교섭창구단일화 제도 폐지 등을 요청했다.
전국철도노조는 ▲코레일-SR 통합 ▲수서행 KTX 도입 ▲생명안전업무 직고용 및 자회사 합의 이행 등을 요구했다.
전국철도지하철노조협의회는 ▲교통기본법 제정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 ▲교통법정 계획 공공교통 중심 재구성 ▲공공교통 확대를 통한 일자리 확대 ▲민간노선 재공영화 ▲민자사업 억제장치 마련 등을 요청했다.
택시지부는 ▲택시발전법 정착에 따른 택시 완전월급제 정착 ▲택시노동자 건강권 확보 및 장시간 노동근절 ▲공공재를 이용한 온라인 플랫폼사업 공영화 등을 희망했다.
화물연대본부는 ▲안전운임제 일몰제폐지 ▲화물노동자 적정 운임 및 생계 보장 ▲지입제 폐지 ▲노동기본권 보장 등을 요청했다.
이날 현정희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오늘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우리 공공운수노조는 운수분야의 모든 노동자들의 하반기 투쟁을 위해 파업, 집회 등 모든 투쟁을 준비할 것”이라며 “교통 공공성을 지키고 노동자와 시민이 안심하고, 안전하게 살 수 있는 교통과 물류를 만들기 위해 내 임금을 깎아가면서까지 투쟁할 각오가 돼 있다”고 경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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