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브리뉴스=강준영 기자]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의원이 통신사의 ‘지하철 호선별 5G망 구축현황’을 제출받아 분석한 결과, 수도권 지하철 총 458개 역사 중 154개(33.6%) 역사만 5G망이 구축된 것으로 파악되었다. 서울 1~9호선 역사도 292개 중 39.7%인 116개뿐이다.
운영 주체가 공공이냐 민간이냐에 따라 완료율에서 3배 이상 큰 격차가 있었다. 민간회사인 서울메트로 9호선이 운영하는 지하철 9호선 37개 역사 중 37개 모두 5G 구축이 완료되었던데 반해, 서울교통공사가 운영하는 지하철 1~8호선 255개 역사에서는 30.9%에 해당하는 79개만 완료되었다.
이에 대해 진 의원은 “세금으로 운영되는 서울교통공사에 대해 서울시민들의 불만이 쌓일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라고 평가했다.
또한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 수도권 외 지하철 191개 역사는 100% 5G 구축이 완료된 것으로 확인되어, 수도권 지하철의 5G 구축 완료율과 큰 차이를 보였다. 이는 수도권에서 5G 구축 작업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공항철도, 분당선, 서해선, 신분당선, 우이신설선, 인천2호선 등 때문이다.
진성준 의원은 “5G 가입자가 올해 초 250만 명에서 지난 8월 기준 866만 명으로 급증하는 상황에서 유동인구가 많은 수도권 지하철에 5G망이 제대로 구축되지 않아 5G 휴대폰이 터지지 않는다는 민원이 폭주하고 있다”며, “수도권 5G 구축 지연으로 수도권 가입자들이 요금 및 서비스에 큰 손해를 입은 것이다”고 지적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불가피하게 수도권에서의 5G망 구축공사가 지연된 측면이 있다”라며, “이제라도 수도권 지하철 역사에 5G망 구축을 서둘러서 통신 소비자들의 권익을 보호해야 한다, 이를 위해 서울교통공사는 신속하게 공사가 완료될 수 있도록 제반 여건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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