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브리뉴스=이문경 기자]‘T맵’으로 찾아간 인기 음식점 상위 1~10위는 관광객이 찾는 것으로 분석됐다.
SK텔레콤은 ‘T맵’의 총 15억건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부산과 여수·제주·전주·강릉 5개 도시를 대상으로 음식점 월방문자를 분석해본 결과, 관광객 비율이 최대 97%에 달했다. 현지인 비율은 3%에 불과했다.
이번 분석에서는 관광객들이 찾는 식당과 현지인들이 선호하는 식당이 따로 있다는 점이 ‘T맵’ 데이터를 통해 확인됐다. 조사에서는 ‘T맵’으로 길안내를 요청해서 끝까지 주행해 실제로 목적지에 도착한 경우에만 방문으로 인정했다.
지역별로 볼 때 여수와 강릉은 ‘T맵’을 이용해 찾은 인기 음식점 상위 1~10위에서 현지인 점유율이 3~7%였다. 음식점을 찾은 차량단위 방문객 100명 중 현지인은 3~7명에 불과하다는 의미다.
제주와 전주도 일부 유명 음식점을 중심으로 관광객들이 몰리는 ‘쏠림’현상은 마찬가지였다. 제주는 인기 음식점 상위 1~10위에서 현지인의 비율이 9~15% 수준이었다.
인구와 경제 규모가 큰 부산은 현지인의 비율은 낮게는 20%, 많게는 60%에 달해 지역의 내수 기반과 규모에 따라 쏠림 현상의 경중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현지인은 칼국수 피자 돈가스 한식 등 일반적인 음식을 선호했지만, 관광객들은 게장·밀면·돼지국밥 등 현지 특화 음식을 좋아했다.
SK텔레콤은 이번 분석에서 ‘T맵’ 내에 주 활동지역을 산출하는 로직을 이용해 주 활동지역을 벗어나 다른 지역 음식점을 찾아간 경우는 ‘관광객’, 주활동지역내에서 음식점을 찾으면 ‘현지인’으로 분류했다.
이후 총 15억건에 달하는 ‘T맵’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역별로 음식점을 찾고 직접 방문한 건수를 기준으로 상위 10%를 대상으로 이들의 관광객·현지인 여부를 구분했다.
SK텔레콤 이해열 카 라이프 사업 유닛장은 “최근 맛집에 대한 이용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착안해 다양한 맛집의 기준을 제공하고자 했다”며 “T맵의 방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신뢰할 수 있는 ‘맛집’ 문화를 확대하고 다양화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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