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개방형 전략으로 다양한 접점서 고객들에게 강력한 솔루션 제공
[에브리뉴스=김영찬 기자] “사람이 제품과 서비스를 배우던 것과 달리,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가 사람을 배우는 변화가 일어나는 가운데, LG 씽큐가 소프트웨어 혁신을 통해 전자산업에서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다.”
LG전자 CTO(Chief Technology Officer, 최고기술자) 박일평 사장이 현지시각 9일 美 라스베이거스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인공지능 분야를 선도하기 위한 기술 전략에 대해 10일 밝혔다.
박일평 사장은 최근 런칭한 글로벌 인공지능 브랜드 ‘씽큐(ThinQ)’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기술 및 플랫폼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박 사장은 “사람이 제품과 서비스를 배우던 것과 달리,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가 사람을 배우는 변화가 일어나는 가운데, LG 씽큐가 소프트웨어 혁신을 통해 전자산업에서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LG전자는 ‘씽큐’를 통해 생활 전반에 걸쳐 실질적인 고객 가치를 제공하는 인공지능을 구현할 계획이다.
LG전자만의 차별화된 인공지능은 ▲세계 각지에서 제품을 판매하며 축적해온 제품 사용패턴 데이터, ▲폭 넓은 제품·서비스 포트폴리오, ▲다양한 분야에서 국내외 기업들과 맺은 파트너십 등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씽큐’의 강점은 크게 맞춤형 진화, 폭 넓은 접점, 개방형 전략 등 3가지로 압축된다.
LG ‘씽큐’는 가족과 함께 지내며 성장하는 인공지능을 지향한다.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사용자와 가족을 이해하고 스스로 진화하며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한다.
지금까지는 사람이 제품을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공부했다면, ‘씽큐’는 제품이 사람을 학습하면서 스스로 진화하는 과정을 거친다.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는 ‘습관’과 고객이 활동하는 ‘공간’에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한다.
기존에 선보인 인공지능 가전은 인식한 정보를 학습해 성능을 지속적으로 강화시키는 수준인데, 향후에는 사용자를 알아보고 사용자의 주요 특성을 집중적으로 학습해 주변 환경에 최적화된 기능을 스스로 제공하게 된다.
예를 들어 LG 씽큐 세탁기는 가족이 잘 입는 옷감의 종류에 따라 최적화된 세탁 코스를 자동으로 설정해준다. LG 씽큐 TV는 사용자가 “스칼렛 요한슨이 나오는 영화 찾아줘”라고 말만 하면 TV 프로그램, VOD서비스, 유튜브 등에서 관련 영상을 찾아준다.
LG전자는 지난 60년 간 축적해온 가전 기술이 인공지능 분야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씽큐’ 브랜드의 제품·서비스들이 서로 정보를 교환하면서 더 똑똑해질 수 있도록 인프라를 지속 확장하고 있다. 이를 위해 LG전자는 지난 해부터 출시하는 가전제품에무선인터넷(Wi-Fi)을 기본 탑재하고 있다.
LG전자는 ‘씽큐’를 통해 집안은 물론 집 밖에서도 공간의 경계 없이(Seamless) 통합적 인공지능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실제로 LG전자는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스피커 등의 가전을 비롯해 스마트폰, 자동자 부품, 공조 시스템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시키고 있다.
LG전자는 지난 해 독자 인공지능 기술를 탑재한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로봇청소기 등을 출시하며 인공지능 가전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또 자동차 부품 사업에서 자율주행과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 관련 기술 확보에도 역량을 투입하고 있다.
또 LG전자는 인공지능 경험이 집 밖의 공공시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상업용 서비스를 위한 로봇 포트폴리오를 지속 확대하고 있다. LG전자는 이번 CES에서 서빙 로봇, 포터 로봇, 쇼핑카트 로봇 등 신규 컨셉 로봇 3종을 추가로 선보였다. 지난 해 인천국제공항에서 안내로봇과 청소로봇을 이용한 시범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진행한 데 이어 쇼핑몰, 호텔 등 다양한 영역에서 로봇 서비스 도입을 협의 중이다.
LG전자는 개방형 전략을 바탕으로 사용자 관점에서 더 큰 고객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인공지능을 제공한다. 독자 개발 인공지능 기술뿐 아니라 글로벌 기업들의 기술도 적극 활용해 사용자 입장에서 최적인 융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LG전자는 IT, 통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구글(Google), 아마존(Amazon), 네이버 등 국내외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인공지능 분야에서 협력하고 있다.
LG전자는 거주 지역, 사용 언어 등 고객의 환경을 고려해 사용자가 가장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시너지가 나올 수 있는 분야에서 경쟁력 있는 파트너를 발굴하고 있다. 구글의 인공지능 비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인공지능 TV ‘LG 올레드 TV 씽큐’, 인공지능 스피커 ‘씽큐 스피커’, 네이버와 협력해 내놓은 인공지능 스피커 ‘씽큐 허브’ 등이 그 사례다.
인공지능 분야에서는 센서, 마이크 등을 통해 제품의 외부로부터 받아들인 정보를 제대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데이터 분석/인식 기술과 축적된 데이터를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인공신경망을 구축하는 딥 러닝 알고리즘 기술이 매우 중요하다.
LG전자는 지난 6월 CTO부문 산하 소프트웨어센터에 인공지능연구소를 신설하고 음성인식, 영상인식, 생체인식 등의 인식 기술, 딥 러닝 알고리즘 등 인공지능 제품·서비스 개발에 필수적인 기술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LG전자는 가전 및 모바일 사업을 통해 지난 1990년대부터 쌓아온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을 확보해 왔다. ▲안내로봇 주변의 잡음을 제거해 음성 인식률을 높이는 기술, ▲에어컨에 탑재된 인체감지 센서를 통해 인식한 정보를 학습해 사람이 주로 머무르는 공간을 스스로 판단하는 기술 등이 그 예시다.
또 LG전자는 국내에 있는 인공지능연구소와 미국, 러시아, 인도 등에 있는 해외 연구소들이 인공지능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긴밀하게협력하고 있다.
LG전자는 인공지능 제품·서비스 개발에 가속도를 내기 위해 자체 인공지능 플랫폼 ‘딥씽큐(DeepThinQ)’의 활용도와 접근성을 지속 향상시키고 있다.
‘딥씽큐’는 일반적인 범용 인공지능 기술과는 달리 고객이 사용하는 ‘제품’과 고객이 활동하는 ‘공간’에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한다. 외부환경뿐 아니라 고객 생활패턴까지 이해하고 그에 특화된 기능을 보여준다. 이는 ‘씽큐’가 지향하는 ‘맞춤형 진화’와도 맞닿아 있다.
최근 LG전자는 개발자들이 보다 다양한 제품들에 인공지능 기술을 쉽게 접목할 수 있도록 최근 ‘딥씽큐 1.0’을 사내 전 조직에 배포했다. ‘딥씽큐 1.0’은 LG전자의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들을 패키지로 만들어 모듈화한 것이다.
LG전자는 ‘딥씽큐’가 지원하는 운영체제를 현재 리눅스(Linux) 외에 안드로이드(Android), 웹OS(webOS) 등으로 넓혀 개발자들이 보다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LG전자는 ▲오픈 플랫폼(Open Platform) ▲오픈 파트너십(Open Partnership) ▲오픈 커넥티비티(Open Connectivity) 등 3대 개방형 전략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생태계 범위를 지속 확장하고 있다.
LG전자는 고객들에게 최적의 인공지능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독자 플랫폼 ‘딥씽큐’ 외에도 외부의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 및 서비스를 활용하는 데에 적극적이다. 이를 위해 LG전자는 IT, 통신 등 다양한 분야의 국내외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
그 외에도 LG전자는 ‘오픈 커넥티비티’를 위해 OCF(Open Connectivity Foundation)의 표준을 활용해 LG전자가 판매하는 가전제품뿐만 아니라 다른 업체의 기기와도 상호 연동시킨다는 방침이다. 세계 최대 규모의 IoT 표준화 단체인 OCF에는 390여 기업이 가입해 있다.
또 LG전자는 인공지능, 로봇, 자율주행 등에서 대학, 연구소, 스타트업 등 외부와 협력하는 개방적 혁신(Open Innovation)을 통해 성장을 가속화한다.
이를 위해 LG전자는 매년 미국 내 전략 도시를 순회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테크페어’를 실시하고 있다. 또 투자 펀드를 조성해 외부 스타트업들과 혁신 기술 발굴, 신규 비즈니스 모델 개발 등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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