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브리뉴스=김종원 기자] 대한민국 신지식인, 마켓포럼 대표, 린스타트업코리아 공동대표인 저자 최원식 박사가 ‘기업을 혁신하는 스타트업 DNA’ 책을 출간했다.
기업을 혁신하는 스타트업 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승패를 좌우한다. 바로 포춘 500대 기업이 활용하고 있는 린 스타트업(Lean Startup),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애자일(Agile) 방식이 정답이며,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기업의 임직원과 혁신을 통한 성장을 추구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필독서이다.
최박사는 디지털화가 가속되면서 기존의 신규 사업 및 신상품을 개발하는 방식으로는 기업의 혁신과 성장에 한계가 있다. 특히나 20세기 경영기법인 예측과 계획에 의한 제품 혁신과 프로세스 혁신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더 이상 작동되지 않는다고 저술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 일하는 방식, 그리고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방식과 심지어 우리의 정체성까지도 바꿔놓을 것이다. 역사적으로 이러한 격변기에는 위험과 기회가 동시에 존재한다. 자율주행 자동차가 상용화되면 자동차 관련 보험산업은 어떻게 변화할까? 보험산업 자체가 존재할 수 있을까? 유니클로와 같은 SPA 브랜드 등의 패스트 패션 시대에 명품 브랜드는 얼마나 민첩하게 고객의 요구와 니즈에 대응할 수 있을까? 자동화된 경리 및 회계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시대에 회계사들이 고객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혁신의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포춘 500대 기업에서 이미 활용하여 성공한 스타트업 방식을 소개한다. 이는 한국 기업에서도 실
제 활용 가능한 린 스타트업, 디자인 씽킹, 애자일 방법이다. 스타트업 DNA를 활용하여 기업을 혁신하고 빅뱅 파괴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린 스타트업, 디자인 씽킹 그리고 애자일 방식이 융합된 7단계의 “통합적 린&디자인 씽킹 모델”을 상세히 단계별로 제시하고 있다. 기업 혁신과 성장을 위한 방법서로서 GE, 애플, 우버, 에어비앤비, 핀터레스트, 아마존, 펩시콜라, 코카콜라, 코닥, 오랄비, IDEO, 필립스, IBM, SAP, 구글, 후지필름, 뉴욕타임즈, 워싱턴 포스트, 허핑턴포스트, 테슬라 모터스, 미슐랭 가이드, 페이팔 마피아 등과 같은 다양한 산업군의 최신 기업 혁신의 성공사례를 소개하고 분석한 실용서이다.
또한, 노키아가 애플과 비교해서 더 많은 연구 개발비를 쓰고도 혁신에 실패한 이유를 파헤친다. 전통적인 파괴적 혁신은 특정 기술이나 제품이 탄생 후 순차적으로 향상과 발전과정을 거친다. 반면 빅뱅 파괴는 새로운 기술이나 신제품이 창조 및 출현되는 시점부터 거의 완벽한 경쟁력(품질, 가격 등)을 갖추고 있으며 매우 빠른 시간 내에 기존 시장을 완전히 파괴해버리는 특성을 띤다. 불과 몇 년 전만해도 업계의 선두 기업이었던 코닥, 노키아, 모토로라 같이 변혁에 적응하지 못한 기업들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애플, 구글, 에어비앤비, 우버 같은 이런 스타트업들이 민첩하게 변화에 대응하는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해서 경쟁 시장과 산업을 초토화시키고 선두기업이 되는 기회를 가졌다. 그리고 아날로그 시대의 대표적인 세계적인 기업이었던 GE는 스타트업 DNA를 일의 방식과 제품 개발방식에 접목하여 124년된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기업으로 재도약을 하고 있다.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기업을 혁신하는 것만이 기업이 생존하고 성장하는 길이다.
20년간 글로벌 기업과 국내 기업에서 활동을 하며 저자가 터득하게 된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에 접목해 연구해 가면서 성공 스토리를 만들어내기 시작하였다. 스타트업 DNA가 기존의 신규 사업 및 신제품 개발 방식에서 더 나아가 일하는 관행을 바꾸어 혁신을 이루어내고 있다.
[저자소개]
최원식 박사
마켓포럼 대표, 린스타트업코리아 공동대표
경영학을 전공한 저자는 본격적으로 마케팅이 국내에서 태동하던 무렵 P&G코리아에서 첫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그 후 25년 간 글로벌 기업(아디다스코리아, 일리안츠생명)과 국내기업 (SK, 매일유업, 차병원그룹)에서 핵심적인 활약을 해왔다. 기업에서 중요한 의사결정의 위치에서, 비즈니스 모델 개발, CRM분야의 전문가로서 수많은 경험과 성과를 거두었다. 이러한 경험과 성과는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돌파구를 마련해줄 새로운 이론과 실천학문을 연구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어 마침내 ‘린스타트업(Lean Startup)과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을 활용한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 개발’이라는 연구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는 기업과 스타트업에서 이 이론을 전파하며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경영과 디자인을 융합한 디자인 씽킹 방법으로 기업들의 혁신적인 신규사업 및 신제품 개발에 관한 컨설팅, 워크숍, 강의, 자문을 하고 있다. 또한 아이디어가 실제 창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린스타트업 방식으로 스타트업 기업들의 창업과 비즈니스 모델 멘토링을 진행하고 있다.
역서로는 <오감브랜딩>, <브랜드자산경영>, <마케팅바이블>, <스몰 데이터>, <헬로 스타트업> 이 있다.
< 저작권자 © 에브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기사제보 : 편집국(02-786-6666),everynews@everynews.co.kr >
저작권자 © 에브리뉴스 E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브리뉴스 EveryNews에서는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받습니다.
이메일: everynews@kakao.com
에브리뉴스 EveryNews에서는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받습니다.
이메일: everynews@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