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지식인칼럼=김영식교수] 웃음과 펀마케팅(Fun Marketing)
증시나 펀드가 반 토막 나고, 대출받아 장만한 집값은 떨어지고, 회사에서는 ‘구조조정’한다고 난리다. 가게 매출은 대형마트에 치여서 곤두박질치고, 세상은 여기저기서 시위가 일어나고 사회는 양극화로 치닫는 요즘 웃을 일이 없다고 해도 웃음으로 불황을 극복해 나가려고 시도하는 곳들이 늘어나고 있다.
장기적인 불황 속에서 여기저기에서 푸념 섞인 한숨만 나오고 있는데 그래도 불황을 이겨내는데 웃음만큼 좋은 방법이 또 있을까?
웃음을 화두로 마케팅을 하고 있는 펀 마케팅은 불황 속에서도 대박 행진을 하고 있다. 귀여운 아기 모델이 나와 “인생에서 잠자는데 소요되는 시간 26년, 일하는데 걸리는 시간 21년”이라는 카피 끝에 웃는 시간은 고작 30일 뿐이라는 문구와 함께 귀여운 아이의 잔잔한 미소와 연이은 환한 웃음은 광고를 보는 이로 하여금 행복감을 가져다준다. 웃는 아이를 보면서 우리에게 웃을수록 행복이 커진다는 진리를 다시금 일깨워 주는 장면이다.
복잡한 현대 생활과 힘든 삶 속에서 마음까지 꽁꽁 얼어붙은 현대인들에게 잔잔한 미소와 여유를 가져다줄 수 있는 짧은 광고는 연이은 성공을 거두고 있다. “000가 있어 웃는다”, “웃음은 가장 아름다운 메이크업”같은 간단한 문구가 그 상품의 이미지를 극대화하는데 충분한 효과를 내고 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탄산음료 회사의 UCC 동영상을 보면서 이 회사가 1등을 향해 가는 모습이 웃음과 함께 잘 나타나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한 대학 식당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동영상으로 찍은 내용인데, 막 점원이 음료를 채워 넣은 자동판매기에 손님이 동전을 넣었는데 음료가 계속 나오는 거였다.
사람들은 그 모습을 보고 놀라며 그 당사자는 옆 사람들에게 음료를 그냥 나눠 준다. 잠시 후에는 자동판매기 안에서 꽃이 나온다. 생일도 아닌데 꽃을 받은 사람은 너무 즐거워하며 주변에서 박수까지 받고, 자동판매기 주변은 온통 웃음바다가 된다. 그리고 모두가 행복에 겨워하면서 떠드는데 마지막 장면에 바로 그 음료의 로고가 나온다.
몰래카메라 형식을 제작된 이 동영상은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면서 또한 매출 극대화를 이룩한다. 최근 페이스북에 등장한 내가 광고의 주인공이 되는 그 프로그램은 참 기발한 발상이었고,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주인공이 되는 광고를 잊지 못할 것이다.
또 웃으면 나오는 아이스크림 기계 같은 이벤트 상품들이 대히트를 쳤다. 웃는 스마일 사과, 웃음 배추, 웃음 곶감, 웃었소(牛), 웃으면 돼지 등 웃음으로 상품을 만들고 생산자의 환한 웃음을 사진으로 찍어 SNS 펀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불황기라고 하는 요즘 웃음마케팅은 돈을 불러들이는 가장 확실 한 방법이다. 중국 속담에 웃지 않으려면 가게 문을 열지 말라 고했다. 누가 먼저 마음을 열고 다가서느냐에 따라 금고의 크기는 달라질 것이다. 웃어라 고객은 지갑을 열 것이다.
나와 고객을 만족시킬 웃음법
1. 악수 웃음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하기 때문에 인간과 인간은 만남으로 모든 것을 시작한다. 처음 만났을 때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기 위해 내가 먼저 손을 내밀고 환하게 웃어주는 인사법은 돈 들이지 않고 상대방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 상대의 지갑을 열게 하려거든 먼저 환하게 웃어라. 그러면 고객은 지갑을 열 것이다. 상대의 마음을 열게 하고 싶거든 악수를 하면서 환하게 웃어라. 악수 웃음은 인간관계 개선과 적극적인 성격으로 자신을 바꿔 줄 것이다.
2. 웃음 굿(Good)
상대방과 얼굴을 마주 보면서 상대방이 건강해지고 행복해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손뼉을 치면서 웃어준다.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앉았다가 일어나면서 몇 차례 반복해준다. 여러 사람을 만나면서 해주게 되면 인간관계 회복에도 도움을 주면서 웃음으로 굿을 해주는 효과가 있어 인생이 쭉~ 굿(Good)이 된다.
3. 사발 웃음
행복한 웃음을 사발로 마시는 동작이다. 사발 웃음은 옛날 조상들이 열심히 일을 하고 막걸리를 마시는 동작과 유사하다. 방법은 막걸리를 따르듯이 “부어라~ 마셔라~”하고 나서 양손으로 사발을 잡듯이 잡고 “하하하하하” 웃으면서 세 번을 연속으로 마시는 동작이다. 웃음의 원리 중에 15초 이상 웃었을 때 뇌에서 기분 좋은 호르몬을 분비를 한다. 그래서 이 동작을 자주 하게 되면 뇌에서 긍정적인 호르몬들이 많이 나올 수 있다.
김영식 현)남부대학교 교수, 효사랑 웃음연구소장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에브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기사제보 : 편집국(02-786-6666),everynews@everynews.co.kr >
저작권자 © 에브리뉴스 E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브리뉴스 EveryNews에서는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받습니다.
이메일: everynews@kakao.com
에브리뉴스 EveryNews에서는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받습니다.
이메일: everynews@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