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브리뉴스=강완협 기자] 현대자동차가 신형 ‘LF쏘나타’의 공식 출시 행사를 갖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현대차는 24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B2홀에서 김충호 사장 등 회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신형 쏘나타를 공개했다.
이번에 출시된 신형 쏘나타는 지난 1985년 1세대 모델 이후 현대차의 최신 기술력이 모두 집약된 7세대 월드 프리미엄 중형 세단이다. 현대차가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프리미엄 중형 세단 개발’을 목표로 지난 2011년 프로젝트명 ‘LF’로 개발에 착수, 3년여의 기간 동안 총 4500억원을 투입해 완성시킨 야심작이다.
김충호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쏘나타는 글로벌 시장에서 현대차의 성장에 큰 역할을 한 효자 모델이자 국내 자동차 산업의 발전을 이끌어온 대표 모델”이라며, “올해 국내 자동차 시장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신형 쏘나타’가 국내를 넘어 전세계 중형차 시장의 판도를 바꿀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번에 출시된 신형 쏘나타는 전장 4855mm, 전폭 1865mm, 전고 1475mm로 기존보다 전장은 35mm, 전폭은 30mm, 전고 5mm가 더 커졌다. 특히, 휠베이스(축간 거리)는 기존보다 10mm 늘어난 2805mm로 동급 최고 수준의 실내공간을 확보했다.
트렁크 용량도 동급 최대인 462ℓ로 골프백과 보스턴백이 각각 4개까지 수납이 가능해 패밀리 세단으로서의 공간 활용성을 높였다.
외관은 ▲고급스러운 느낌의 신규 헥사고날 그릴을 적용한 전면부 ▲한층 정제된 선과 조형을 통해 모던함을 강조한 측면부 ▲ 볼륨감을 잘 살린 리어 범퍼 디자인으로 안정감을 극대화하면서도 역동적인 느낌이다.
실내 또한 ▲수평형으로 디자인된 안정된 느낌의 넓은 실내공간 ▲사용자의 편의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한 디자인 ▲완성도 높은 디테일과 차분한 컬러 및 소재를 적용해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신형 쏘나타는 ▲가솔린 누우 2.0 CVVL ▲가솔린 세타Ⅱ 2.4 GDi ▲누우 2.0 LPi 등 총 3개 엔진 라인업으로 출시된다.
누우 2.0 CVVL 엔진은 최고출력 168마력, 최대토크 20.5kg·m의 강력한 동력성능과 12.1km/ℓ의 공인연비로 우수한 경제성을 확보했다. 또 고배기량을 선호하는 고객을 위해 새롭게 선보인 세타Ⅱ 2.4 GDi 엔진은 최고출력 193마력, 최대토크 25.2kg·m, 연비 11.5km/ℓ의 엔진성능을 갖췄다. 누우 2.0 LPi 엔진은 최고출력 151마력, 최대토크 19.8kg·m의 동력성능에 연비는 기존 대비 3.2% 증가한 9.6km/ℓ를 달성했다.
신형 쏘나타는 현대차의 최첨단 기술력이 집약된 다양한 첨단사양이 대거 적용됐다.
국산 중형차중 최초로 차간 거리 자동 조절은 물론 자동 정지와 재출발 기능까지 지원하는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과 차량 충돌 예상 시 운전자에게 경보하는 ‘전방추돌 경보 시스템(FCWS)’을 적용했다.
또 사각지대에 있는 차량이나 후방에서 고속으로 접근하는 차량을 인지, 운전자에게 경보해주는 ‘스마트 후측방 경보 시스템’ 방향 지시등 조작 없이 차선 이탈 시에는 경고등이나 핸들 진동으로 알려주는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S)’을 적용했다.
아울러 ▲운전자가 스마트키를 소지하고 차량 트렁크 주변에 약 3초 이상 머물면 트렁크가 자동으로 열리는 ‘스마트 트렁크 시스템’ ▲직각주차 보조기능을 더해 주차 편의성을 향상시킨 ‘어드밴스드 주차조향 보조시스템(ASPAS)’ ▲마주 오는 차 또는 선행 차량의 광원을 인식해 상향등을 자동으로 조절해주는 ‘스마트 하이빔’ 등의 신기술도 함께 적용됐다.
이밖에도 ▲노멀, 스포츠, 에코의 3가지 주행모드를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통합 주행모드 시스템’ ▲공기압 저하가 발생한 타이어의 위치와 현재의 공기압까지 표시해주는 ‘타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TPMS)’를 비롯해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 ▲전동식 뒷면유리 커튼 ▲운전석 운전자세 메모리 시스템(IMS) 등 다양한 고객 선호사양을 적용했다.
신형 쏘나타는 가장 판매비중이 높은 2.0 CVVL 모델의 경우 ▲스타일 ▲스마트 ▲프리미엄 등 3개 트림, 2.4 GDi 모델의 경우 ▲스타일 ▲익스클루시브 등 2개 트림으로 각각 운영된다.
판매가격은 2.0 CVVL 모델의 경우 자동변속기 기준으로 ▲스타일 2255만원 ▲스마트 2545만원 ▲프리미엄 2860만원이며, 2.4 모델은 ▲스타일 2395만원 ▲익스클루시브 2990만원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구형 쏘나타와 비교해서는 판매가격이 45만~75만원 인상됐지만, 향상된 상품성과 편의사양 등을 감안하면 실질적으로는 가격이 인하된 것과 같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국내 출시를 시작으로 올해 하반기부터 미국 등 글로벌 주요 국가에 신형 쏘나타를 잇달아 선보이며 해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올해는 국내 6만3000대, 해외 16만5000대 등 총 22만8000대를, 판매가 본격화되는 내년에는 국내 8만9000대, 해외 24만9000대 등 총 33만8000대를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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