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9호선 3단계 구간 쉴드 터널 공법 관통
지하철 9호선 3단계 구간 쉴드 터널 공법 관통
  • 강완협 기자
  • 승인 2014.03.19 1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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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촌역~방이사거리 524m 구간 굴착 성공…2016년 완공 예정

▲ 서울 지하철 9호선 3단계 920공구 위치도(석촌역~올림픽공원).@서울시

[에브리뉴스=강완협 기자] 서울 지하철 9호선 3단계 연장 구간중 지하철 8호선과 만나는 석촌역에서 방이사거리까지 524m 터널이 쉴드 터널 공법(Shield Tunnel Boring Machine)으로 관통하는데 성공했다.

서울시는 지난 달 24일 지하철 9호선 3단계 구간중 석촌역에서 방이사거리 구간 524m의 터널을 쉴드 터널 공법으로 첫 관통한 데 이어 오는 4월부터 양방향 굴착을 위해 반대방향인 방이사거리에서 석촌역 방향으로 굴착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19일 밝혔다.

▲ 쉴드 터널 공법을 이용해 관통한 석촌역~방이사거리 구간(사진 좌측)과 쉴드 TBM 관통 사진.@서울시

오는 2016년 완공 예정인 지하철 9호선 3단계는 잠실동 아이사선수촌아파트~보훈병원까지 총 연장 9.14km로 지하철 8호선(석촌역), 지하철 5호선(올림픽공원역) 등 환승정거장 2개소를 포함해 총 8개의 정거장이 건설된다. 3월 현재까지 35.7%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특히, 이 구간은 백제 초기 적석총, 몽촌토성 등 문화재 지역과 가깝고 몽촌호 측면과 올림픽공원을 횡단하는 노선으로 시민 불편해소와 안전성 확보를 위해 소음과 진동이 없는 자연 친화적인 쉴드 터널 공법을 적용했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쉴드 터널 공법은 원통형 다이아몬드 커너탈을 회전시켜 토사 및 암반을 잘게 부숴 수평으로 굴을 파 들어가는 최첨단 터널 공법이다. 화약을 이용해 발파하는 기존의 터널공법(NATM)과는 달리 지반을 굴진한 후 공장에서 제작한 콘크리트 구조물(세그먼트)을 조립해 터널을 시공한다. 소음 및 진동, 건설공해로 인한 민원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천석현 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시민의 불편 해소와 안전성 확보를 위해 소음과 진동이 없는 자연 친화적인 터널공법인 쉴드 공법을 백제초기 적석총 등 문화재와 지하차도 및 상가가 밀집된 도심지에 적용했다”며 “쾌적하고 안전한 지하철 건설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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