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자정부터 새벽5시까지 심야에만 운행되는 시내버스 9개 노선을 본격 가동한다. 특히 시는 앞으로 운행되는 심야 전용 버스의 고유브랜드명을 ‘올빼미버스’로 정해 버스 전면․측면부는 물론 LED전광판 및 버스 내부, 버스 노선도에 다양하게 활용함으로써 늦은 밤 시민들의 이용 편의를 친근하게 돕게 된다.
서울시는 지난 3개월간 시범운영한 2개 노선 심야전용 시내버스가 22만 명 이용이라는 높은 호응, 88% 시민 확대 요구를 보임에 따라 심야시간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7개 노선을 추가, 총 9개 노선을 오는 12일 24시부터 본격 운행한다고 3일 밝혔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서울경제가 24시간 체계로 돌아가면서 다양한 시민 이동 패턴이 나타남에 따라 심야에도 대중교통 서비스가 끊어지지 않는 ‘심야버스체계’를 갖춰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되는 7개 노선은 ▴N13번(상계동~송파차고지) ▴N16번(도봉산차고지~온수동) ▴N61번(양천차고지~노원역) ▴N62번(양천차고지~면목동) ▴N10번(우이동~서울역) ▴N30번 (강동차고지~서울역) ▴N40번 (방배동~서울역)이다.
기존 시범운행 노선과 마찬가지로 노선번호 중 ‘N’은 심야(Late Night)를 뜻하며, 두 자리 숫자는 출발-도착 권역을 의미한다. N16번은 1권역(도봉구)에서 6권역(구로구) 간, N30번은 3권역(강동구)에서 0권역(중구) 간을 운행하는 노선임을 뜻한다.
특히 이번에 추가된 7개 노선은 30억 건의 통화량 데이터를 빅데이터로 활용, 강남․홍대․동대문․신림․종로 등에 실제 심야시간대 유동인구가 집중되는 것을 고려해 확정한 것이 특징이다.
또, 종로, 광화문을 중심축으로 9개의 시 외곽을 연결하는 방사형 네트워크로 구축해 지역별 균형을 맞췄으며, 긴 노선은 양쪽 차고지에서 동시 출발토록 해 방향별 배차시간 공백을 최소화 했다. 서울역․동대문․종로․강남역 등 노선이 만나는 곳에선 환승도 가능하다.
시범운영 기간 중 1,050원이 적용됐던 요금은 12일(목)부터는 광역버스 요금 수준인 1,850원(카드기준)이 적용되며, 도착시각 및 운행정보를 모바일웹이나 앱,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실시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심야에 운행을 하는 만큼 시민 안전에 만전을 기했다. 모든 차량에 과속방지장치와 격벽을 설치하고, 운전자가 낮 시간대 타 업무에 종사하지 않도록 처우를 개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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